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도서관 로고이미지

검색열기

제주도서관

도서정보

메인페이지 도서정보 이달의 추천도서 - 정약용의 여인들


RSS 새창 열기

이달의 추천도서

  • 작성자자료지원부
  • 작성일2017-05-11
  • 조회수121

제목정약용의 여인들

정약용의 여인들_사진_1

18세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한국 최대의 실학자이자 개혁가 다산 정약용이 이번에는 소설로 왔다. 정약용을 사랑한 두 여인, 그들의 자녀, 제자들의 얘기가 풍요롭게 펼쳐진다. 풍파를 겪는 남편을 대신하여 자녀들을 건사하고 집안을 일구는 강인한 조강지처 혜완. 유배지에서 만나 다산의 아이를 품게 된 것을 천운으로 여기는 헌신적인 진솔. 학문과 데면데면한 혜완의 아들 학연과 학유. 다산을 닮아 총명한 진솔의 여식 홍임. 정조 사후 지난하게 이어진 다산의 삶과 두 여인의 사랑방식,
요즘과 다를 바 없는 권력과 사랑의 속성을 새기며 읽으면 느끼는 바가 많을 것이다. 유배지든 어디든 끊임없이 집필을 하여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긴 정약용의 삶은 그 자체만으로도 교훈적이다.  국민일보문학상, 혼불문학상 수상 작가 최문희의 글솜씨와 삶의 저력이 ‘빈한하지만 격이 있었던 최고의 학자’를 그 무게에 걸맞게, 다감하게 조명한다. 식재료, 요리, 약재 등을 풀어내는 솜씨가 상당하면서 곰살맞다. ‘자발나게, 시틋하니’같은 단어로 글의 분위기와 맛을 살려냈다. 「목민심서」를 인용하며 개혁을 논하는 내용으로 세상사를 놓치지 않는다. 분량이 많아 오히려 넉넉히 빠져들 수 있다.

추천자: 이근미(소설가)
==================
저자: 최문희
발행자: 다산책방
청구기호: 813.7-최37정(종합자료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