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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소개

메인페이지 도서관소개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이행표준


행정서비스이행표준

 

우리의 기본자세

책임감 및 신뢰성 있는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실명근무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 이용자 모두를 공정하게 대하고, 항상 친절하고 겸허한 자세로 근무에 임하겠습니다.

전문지식을 활용, 이용자들의 다양한 문의에 보다 명확하고 신속하게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 중이라도 이용자님들의 말씀부터 우선하여 경청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직접 방문하는 경우

도서관에 방문하시는 이용자에게 항상 먼저 반갑게 인사하고 의견을 경청하고 공손한 태도로 상담에 응하겠습니다.

고객이 원하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당해 업무관련 상급자 또는 업무 대행자가 대신 이용자의 의견을 청취하여 고객에게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업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라는 등의 인사말로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로 하시는 경우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고,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통화중 이용자의 의견을 명확히 전달받기 위하여 중요부분은 기록하여 1회 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메모, 당담자에게 전달하여 2시간 이내에 연락토록 하고 전화를 하지 못할 경우는 전화를 받은 직원이 그 사유를 연락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화가 끝났을 때는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이용자가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전화 연결중에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000-0000으로 전화를 다시 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를 하겠습니다.

전화가 끝났을 때는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이용자가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등의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5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다. 도서관 자료 제공 및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

신간자료를 신속히 구입·정리·제공하여 열람편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용자가 희망하는 자료에 대하여는 빠른 시일 내에 우선적으로 구입토록 하겠습니다.

이미 대출된 자료에 대해서는 반납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반납 유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시급한 자료에 대하여는 각 도서관에 문의하여 소장도서관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서교실, 논술교실 등을 실시하여 도서관 이용을 생활화와 독서생활화를 유도하겠습니다.

지역주민의 평생교육의 장으로서 독서 및 문화강좌를 운영하여 지역사회의 책 읽는 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가.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연락 받은 즉시 사실 확인하여 정중히 사과드리고 잘못을 시정하겠습니다.

불친절한 직원에 대하여는 관장 책임하에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친절서비스를 생활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건의사항 등이 있을 때에는 아래의 주소, 전화 등으로 의견을 주시면 정성껏 처리하고 그 결과를 3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의견 제출 및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우편번호

632-18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연삼로 489(이도2

 전화

 - 064-717-6400

 - FAX : -자료지원부 (064)717-6490

             - 총  무  부   (064)717-6480

 홈페이지

 http://www.jejulib.or.kr

  나. 잘못된 서비스의 보상

이용 시 불만족이나 불편 등의 신고사항은, 즉시 사실 확인 조사를 하고 해결처리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고사항은 접수 일로부터 7일 이내에 시정 조치토록 하고, 그 결과를 3일 이내에 신고인에게 통보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자가 담당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함과 동시에 담당자가 정중히 사과드리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10,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을 지급 하여 드리겠습니다.

소정 기일 내로 시정되지 않거나, 시정 처리가 어려운 사항을 신고인에게 알려드리지 못한 경우 10,000원 상당의 도서 상품권으로 보상하겠습니다.

자료의 복사 상태가 불량할 경우에는, 즉시 재 복사하여 드리겠습니다.

이용자 여러분들이 협조 해 주셔야 할 사항


제주도서관은 도서관 이용자와 지역주민들에게 보다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에 귀하의 많은 협조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1. 도서관 이용에 있어서 도서관 이용수칙을 준수하여 다른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주지 말아야 되겠습니다.

2. 도서관의 모든 자료는 주민 여러분의 재산입니다. 도서의 반납일자는 반드시 준수하여 모든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실명으로 주소, 성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면 보다 나은 이용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4. 법규나 제도 또는 다른 이용자를 위해서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이 수용 되지 못하더라도 넓은 아량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