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도서관 로고이미지

검색열기

제주도서관

소식및행사

메인페이지 소식및행사 뉴스와 책 - [사회]"왜 안 만나줘" 여친 집 찾아가 난동부린 50대


RSS 새창 열기

뉴스와 책

  • 작성자자료지원부
  • 작성일2020-07-31
  • 조회수14

제목[사회]"왜 안 만나줘" 여친 집 찾아가 난동부린 50대

"왜 안 만나줘" 여친 집 찾아가 난동부린 50대 징역형, 뉴스원, 2020.07.3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421&aid=0004788015


읽어볼 책


 



서명 : 7층

□ 저자 : 오사 게렌발

□ 발행 : 우리나비

□ 청구기호 : 334.23-게233칠


국제앰네스티 참여로 제작된 책으로 저자의 실제 증언과 보도를 담은 그래픽 노블이다. 스웨덴 작가 오사 게렌발은 자기 자신의 이야기로 충분히 교훈적인 특성을 살려내고 있다.

7층은 오사가 뛰어내리려고 했던 층이다. 오사는 폭력을 행사하는 남자친구가 그녀를 고문하는 공간인 심리적 감옥에 갇혀 있다. 오사 게렌발은 이 책에서 자신의 경험을 털어놓고 있다. 예술 공부를 위해 부모님 곁을 떠나 그 누구도 저항할 수 없는 매력으로 똘똘 뭉친 닐이라는 남자를 만나고 그와 함께 청춘의 한때를 보내는 이야기. 그녀는 우선 그들이 사랑의 관계를 쌓아가던 시기의 행복을 묘사한다.

그러나 어느새 닐은 그녀의 외모와 행동에 대해 기만적인 표시를 보임으로써 그녀로 하여금 의혹을 품게 만든다. 명령을 하고 구타를 한다. 작가는 어떻게 폭력이 일상으로 미끄러져 들어오며 어떻게 남자가 서서히 자기 동반자의 정체성을 무너뜨리려고 시도하는지를 이야기한다. 그가 그녀의 살점을 물어뜯었을 때 그녀는 마침내 그를 떠날 결심을 하고 힘겹게 자기 자신을 다시 일으켜 세우기 시작한다.

일종의 일기를 만화로 승화시킨 이 책은 독자로 하여금 내면 깊숙한 데서부터 오는 자기 자신의 파괴에 대한 심리적 메커니즘을 느끼게 한다. 표현력 넘치는 그래픽 아트의 강렬하고 극적인 이야기를 결코 경박함을 드러내지 않은 채 풀어내고 있다.



 



서명 : 다 이아리

□ 저자 : 이아리

□ 발행 : 시드앤피드



지독한 집착과 통제, 끈질긴 스토킹, 반복되는 폭언과 폭행…. 데이트 폭력 피해자의 경험과 목소리를 담은 웹툰이 책으로 출간되었다. 인스타그램에서 연재를 시작한 이 웹툰은 SNS 독자들의 폭발적인 공감을 불러일으키면서 순식간에 10만 팔로워를 달성했고, 연재 초기에 이미 네이버 도전 웹툰과 다음 1부 리그에 오르며 120만뷰가 누적될 만큼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담담한 그림체와 뛰어난 연출력이 돋보이는 이 만화는 경찰청 통계 속에 '숫자'로 생략되고 뉴스의 흐린 화면 뒤에 가려졌던 피해자의 무력감과 공포를 고스란히 전달해준다.

'이아리'라는 익명으로 자신의 경험을 그려낸 저자는 "누구나 다 데이트 폭력의 피해자인 이아리가 될 수 있다."라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했다. 이 책을 통해 데이트 폭력의 심각성을 알리는 한편, 또 다른 '이아리'들이 폭력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랐다. 책에는 단순히 원작을 담은 데 그치지 않고 연재 당시 각각의 에피소드에 달렸던 공감과 지지의 댓글이 수록되었고, 또 다른 이아리들의 사연들도 함께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