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도서관 로고이미지

검색열기

제주도서관

비대면 독서 · 문화

메인페이지 비대면 독서 · 문화 뉴스와 책 - [사회]흩어진 청년 운동 모아 큰 판 벌리기


RSS 새창 열기

뉴스와 책

  • 작성자자료지원부
  • 작성일2020-09-15
  • 조회수21

제목[사회]흩어진 청년 운동 모아 큰 판 벌리기

흩어진 청년 운동 모아 '큰 판' 벌리기, 참세상, 2020.09.1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152&aid=0001960586


읽어볼 책




서명 : 청년현재사

□ 저자 : 김창인, 전병찬, 안태언

□ 발행 : 시대의창


아무도 몰랐던 청년’들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20명의 인터뷰어가 100명의 청년을 심층 인터뷰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연 청년이란 누구를 말하는 것인지, 사회에서 청년 문제라고 불리는 일자리, 주거 및 부동산, 연애·결혼·출산·비혼 등에 대해 당사자인 청년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정리했다.

더 나아가 청년 문제에 대한 국가의 역할, 청년 스스로의 정치와 담론까지 고민했다. 그리고 이를 책으로 써냈다. 그 누구도 아닌 청년 스스로 직접 보고 듣고 말하고 생각한 것들로 정리한 오늘 청년의 역사, 청년현재사(靑年現在史)를 기록한 것이다. 여기에 생산직 노동자부터 탈조선 대학원생까지 인터뷰를 통해 만난 여러 청년 중 특히 기억에 남는 이들의 이야기를 비망록(備忘錄)의 형태로 더했다.





서명 : 세상을 바꾸는 청년 사회 입문서

□ 저자 : 바꿈청년네트워크

□ 발행 : 궁리

□ 청구기호 : 331.04-바17세



사회에서 비교적 성공했거나 글쓰기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청년들의 삶에 대해 이런저런 해석과 해법을 이야기해주는 '외부자' 시각이 아닌, ‘청년 스스로 쓴 청년 사회입문서’이다. 바꿈청년네트워크에는 대학생, 백수, 시민단체 활동가, 교육활동가 등 다양한 청년들이 모여 있다. 전에는 서로 몰랐던 사람들이 ‘우리가 우리 이야기를 써보자’는 하나의 이유로 모였다. 바꿈 청년들이 스스로 만드는 책이니만큼 ‘청년의 시각’, ‘청년의 이야기’를 많이 담으려고 노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