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도서관 로고이미지

검색열기

제주도서관

비대면 독서 · 문화

메인페이지 비대면 독서 · 문화 뉴스와 책 - [인물]문학 외길 50년 조정래가 말하는 나의 삶, 나의 글


RSS 새창 열기

뉴스와 책

  • 작성자자료지원부
  • 작성일2020-10-13
  • 조회수37

제목[인물]문학 외길 50년 조정래가 말하는 나의 삶, 나의 글

'문학 외길 50년', 조정래가 말하는 '나의 삶, 나의 글', KBS, 2020.10.1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56&aid=0010915000


읽어볼 책




서명 : 황홀한 글감옥

□ 저자 : 조정래

□ 발행 : 시사IN북



작가 조정래가 생애 최초로 쓴 자전 에세이. 2009년 출간 이후 독자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았던 책이 작가의 등단 50주년을 맞아 리커버 특별판으로 다시 나왔다.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젊은이 250여 명에게서 '평소 조정래 작가에게 궁금했던 질문' 500여개를 받고, 이들 질문 가운데 84개 질문을 추려 그에 답하는 편지 형식으로 씌어졌다. 책은 크게 문학론, 작품론, 인생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어떻게 해야 글을 잘 쓸 수 있느냐는 질문에서부터 수많은 인물을 창조해낸 비결까지, 그의 소설을 읽고 문학을 꿈꾸는 청년이라면 한번쯤 떠올렸을 질문에 대한 답을 담고 있다.

작가의 현대사 3부작 대하소설(<태백산맥> <아리랑> <한강>)에 얽힌 비화와 제작 노트 등도 풍부하게 만나볼 수 있다. 평생을 글감옥에 갇혀 산 작가만이 도달할 수 있는 어떤 경지에서 풀어낸 인생론 또한 삶을 값지게 살아보고 싶은 독자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선사할 것이다.



 

 

 

서명 : 홀로 쓰고, 함께 살다

□ 저자 : 조정래

□ 발행 : 해냄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시대의 풍경과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미래, 우리는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며 살아가야 하는 것일까. 등단 50주년을 맞은 소설가 조정래가 불완전한 인간과 불확실한 세상에 문학이 줄 수 있는 희망을 담아 산문집을 출간한다.

인생살이 고민부터 문학과 창작에 대한 궁금증, 사회와 역사 문제까지 남녀노소 독자의 질문 100여 개에 대한 조정래 작가의 진심어린 응답을 정리하였다. 이 책에는 반세기 동안 조정래 문학의 영토를 함께 지켜준 독자들에게 선물이 되기를 바라는 작가의 마음이 진하게 담겨 있다. <황홀한 글감옥> 이후 10년, 더 웅숭깊어진 생각들과 못다 한 말들, 근작들에 대한 이야기와 현 시대 상황에 대한 성찰 등이 더해짐으로써 조정래 작가의 철학과 신념이 더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완결판으로 정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