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도서관 로고이미지

검색열기

제주도서관

비대면 독서 · 문화

메인페이지 비대면 독서 · 문화 뉴스와 책 - [건강]설탕의 유혹에서 벗어나는 방법


RSS 새창 열기

뉴스와 책

  • 작성자자료지원부
  • 작성일2021-09-10
  • 조회수14

제목[건강]설탕의 유혹에서 벗어나는 방법

설탕의 유혹에서 벗어나는 방법, 코메디닷컴, 2021.09.10.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001&oid=296&aid=0000051744


읽어볼 책


 


□ 서명 : 설탕이 문제였습니다

□ 저자 : 캐서린 바스포드

□ 발행 : 메이트북스

□ 청구기호 : 청517.52-바58설


무의식적으로 섭취하는 많은 양의 설탕은 비만, 성인병, 제2형 당뇨병 등 각종 질병의 주요 원인이다. 저자는 이러한 ‘설탕’과 공생하기 위한 좋은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또한 설탕 섭취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그치지 않고 설탕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한 친절한 조언과 식사법, 레시피까지 소개해준다.

파트 1 ‘전혀 달콤하지 않은 설탕의 진실’은 이 책에서 유일하게 설탕과 관련한 과학적 사실을 다루고 있다. 과거에 비해 지나칠 정도로 설탕을 소비하고 있는 지금의 현실을 일깨워주고, 설탕이 우리 몸에 해로운 이유를 서술한다. 파트 2 ‘설탕에 관한 진실과 설탕에 대한 욕구’에서는 설탕에 관해 궁금한 질문들에 대한 답과 함께 우리 스스로 설탕에 대한 통제력을 가질 수 있도록 식품 라벨 읽기, 영양 성분표 읽기 등 실생활에 필요하고 유용한 조언들을 해준다.

파트 3 ‘당신의 뇌를 재교육하라’에서는 설탕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마음가짐에 대해 이야기한다. 우리의 뇌는 작은 변화를 지속적으로 반복하면 이에 대한 새로운 신경통로를 형성해 새로운 습관을 실천하기가 수월해진다고 한다. 파트 4 ‘설탕 없는 하루의 일상’에서는 아침 식사에서 저녁 식사까지 그 속에 숨어 있는 설탕을 살펴보고, 저당 또는 무설탕의 식사를 소개한다.



 


□ 서명 : 나는 설탕 없이 살기로 했다

□ 저자 : 니콜 모브레이

□ 발행 : 청림라이프

□ 청구기호 : 517.52-모48나



「보그」, 「엘르」, 「코스모폴리탄」 기자의 생생 체험기. 2년간 설탕을 끊고 생활해온 30대 초반 여성의 실제 경험담이다. 그녀는 유명 패션지 「보그」에 '설탕 없이 살기'라는 칼럼을 연재했으며, 그 내용을 책으로 엮었다.

그녀는 왜 2년간이나 설탕을 끊었던 것일까? 그녀는 통통한 몸매에 언제나 생기 없어 보이는 피부를 갖고 있었고 생리전증후군이 굉장히 심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종 개인 트레이닝, 반신욕 등등으로 온갖 것을 다 했어도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렇게 안 빠지던 배, 허벅지, 엉덩이 살이 설탕을 끊자 가장 먼저 빠졌다.

처음 설탕을 끊고 2주가 지나자 몸무게가 줄었고, 또 주변에서 눈에 띄게 피부가 좋아졌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3개월이 되자 만성 편도선염이 없어졌고, 생리전증후군도 없어졌다. 그리고 무엇보다 단 것을 먹으면 기분이 확 좋아졌다가 쉽게 기운이 떨어지는 증상들로부터 해방되었다.

이 책은 이렇게 2년간 설탕을 끊고 살면서 감정적으로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변화한 그녀의 수기를 담고 있다. 건강과 즐거움 사이에서 균형을 찾고자 하는 평범한 30대 초반 여자의 이야기가 현재 설탕 열풍에 사로잡혀 있는 우리에게 건강에 대한 경고와 새로운 메시지를 던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