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도서관

검색열기

제주도서관

비대면 독서 · 문화

메인페이지 비대면 독서 · 문화 책으로 만나는 제주 - 빛나는 순간 : 영화 편지


RSS 새창 열기

책으로 만나는 제주

  • 작성자자료지원부
  • 작성일2021-06-19
  • 조회수78

제목빛나는 순간 : 영화 편지

 

□ 서명 : 빛나는 순간 : 영화 편지

□ 저자 : 소준문, 하명미

□ 발행 : 플레인

□ 청구기호 : 688.1-소77빛


아름다움의 크기, 꼭 그만큼의 슬픔을 품고 있는 섬 제주도를 배경으로 한 편의 따뜻한 영화가 완성되었다. 서로 다르고도 같은 아픔을 숨기고 있는 제주 해녀와 다큐PD에게 찾아온 뜻밖의 사랑, 소준문 감독의 '빛나는 순간'이다. <빛나는 순간 : 영화 편지>는 이 영화를 조심스럽게 섬세하게, 때론 용감하고 과감하게 만들어낸 사람들이 띄우는 이야기다.

소준문 감독이 처음 이 영화를 구상하게 된 계기와 제주도의 변화무쌍한 날씨 때문에 천당과 지옥을 오갔던 영화 연출기, 기껏 다져 놓은 제주도에서의 평화롭던 생활이 ‘빛나는 순간’ 촬영으로 흔들릴 위기에 놓인 하명미 프로듀서의 제작 일기, 70대 제주 해녀 ‘진옥’에게 찾아온 사랑의 감정을 설득력 있게 표현해낼 단 한 명의 배우 고두심과 그녀에게 조심스럽게 다가가는 다큐 PD ‘경훈’역의 배우 지현우 섭외기가 담겼다.

함께 수록된 배우 인터뷰로는 ‘빛나는 순간’과 처음 마주친 느낌, 역할을 수락하기까지 했던 고민, 이 영화에 대한 사랑을 읽어낼 수 있다. 스태프들의 포토 코멘터리도 빼놓을 수 없다. 제주 해녀의 생활 공간을 꾸미기 위해 해조류의 컬러를 떠올린 미술팀, 곶자왈 숲의 아름다운 빛깔을 표현하려 한 조명팀의 노력, 소품으로 준비한 해삼을 잃어버린 이야기까지, 아무리 완벽하게 준비해도 어떤 돌발 상황이 생길지 몰라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었던 영화 현장의 분위기를 활기있게 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