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도서관

검색열기

제주도서관

비대면 독서 · 문화

메인페이지 비대면 독서 · 문화 뉴스와 책 - [역사]85년 근대 주거사 관통한 충정 아파트 역사 속으로


RSS 새창 열기

뉴스와 책

  • 작성자자료지원부
  • 작성일2022-06-18
  • 조회수13

제목[역사]85년 근대 주거사 관통한 충정 아파트 역사 속으로

85년 근대 주거사 관통한 '충정 아파트'... 역사 속으로, KBS, 2022.06.18.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6/0011286327?sid=102


읽어볼 책




□ 서명 : 대한민국 아파트 발굴사

□ 저자 : 장림종, 박진희

□ 발행 : 효형출판


‘오래된 아파트’에 대한 기록을 담은 책으로, 숨겨진 보석 같은 ‘1세대 아파트’에서 아파트의 깊이를 재발견한다. 이 책은 설계자와 시공사에 대한 어떤 자료도 없는 아파트들을 직접 실측하여 도면을 그리고, 이를 디지털화하는 것은 물론, 주민을 인터뷰하여 그곳에 녹아든 삶의 모습과 변천을 짚어 냈다.

장림종 교수가 철거를 앞둔 '종암아파트'를 보고 사라져 가는 아파트를 추적하겠노라 마음먹은 때가 88올림픽 즈음이다. 오래된 아파트 연구도 20여 년에 접어든 셈이다. 지난해 갑자기 별세한 고(故) 장림종 교수는 그 세월 동안 온축한 오래된 아파트와 검소한 건축에 대한 연구를 이 책으로 풀어내던 중이었다. 이 책은 공동 저자이자 고인과 함께 오래된 아파트를 답사하고 공부하던 박진희가 집필을 마무리하였다.

도심 서울역 주변에 길을 따라 길게 들어선 '성요셉아파트'와 '서소문아파트', 아파트 안에 자기 마당을 품은 '동대문아파트'와 '안산맨숀', 전후 주거의 모습을 반세기 동안 간직한 '장충단길 공동주택', 독특한 필지와 주변 환경에 순응한 '등마루아파트'와 '한남아파트' 그리고 '남아현아파트', 공동체로 나름의 ‘모여 살기’를 시도한 '회현 제2시범아파트', 미완의 기획 '마포아파트'까지 서울의 집합 주거를 구석구석 찾아다닌 발자취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 서명 : 한국 주거의 사회사

□ 저자 : 손세관, 홍형옥, 양세화, 전남일

□ 발행 : 돌베개

□ 청구기호 : 617.0911-전211한


한국의 근현대 주거가 변화해 온 과정을 정치 · 경제 · 사회적 측면에서 추적하고, 주택정책이 초래한 부정적인 영향을 비판하면서 사회적인 맥락 속에서 우리 주거문화의 특성을 정리한다. 이를 토대로 우리 주거문화의 정체성을 찾고, 그 속에서 거주하는 인간의 삶과 주거의 근대화에 대한 다각적인 담론을 이끌어낸다.